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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 3. 17.

    by. 태희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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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책을 보면 그림책 작가는 그림책에 그림을 통해 독자에게 따뜻함, 행복함, 걱정스러움 등의 다른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림책의 본문과 가장 잘 어울리게 그려 내용에 알맞은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인 그림책의 선, 그림책의 공간, 그림책의 모양, 그림책의 색, 그림책의 촉감과 결, 그림책의 구도와 원근법, 그림책 그림 속의 글씨 타이포그래피와 그림책의 유형인 영아를 위한 그림책, 글 없는 그림책, 글이 있는 그림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1. 그림책의 선

      그림책의 선은 모양의 윤곽을 드러내며 사물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그림책의 선으로 정서적 반응의 암시나 움직임과 거리,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선 중에서 원과 곡선은 따뜻한 느낌이며, 안전하고 아늑합니다. 또 Z형의 선은 날카로우며 빠른 움직임과 흥분으로 표현이 됩니다. 수직선은 높이와 거리감을 나타내며, 수평선은 안정적인 느낌과 함께 침착한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항상 이렇게 일관된 느낌으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며 그림책에서 선의 다양한 모습을 상상력으로 표현한다면 그림책에서 이야기의 흐름에서 특별한 정신을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그림책의 공간

      그림책의 공간은 페이지의 여백 부분으로 표현이 됩니다. 그림책에서 공간이 빈 곳이 많으면 외로움이나 고립 및 공허 같은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고, 그림책에서 공간이 빈 곳이 거의 없으면 무질서나 혼란 및 닫힌 공간 공포감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의 변화를 통해서 절정을 표현하거나 환상세계에서 현실 세계의 변화 같은 부분을 그림책의 공간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그림책의 모양

      그림책의 모양은 그림책 속의 그림에서 가장 두드러지며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나타냅니다. 큰 물체들이 모여서 부피가 큰 부분을 표현하는 것은 안정감이 들 수도 있지만, 거북하거나 어색함이 표현될 수 있고, 섬세하고 가벼운 모양들에서는 움직임이나 자유, 우아함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삼각형이나 사각형에서는 흥분하기 쉬운 반응, 동그란 모양은 동그란 선이나 곡선이 보여주는 것과 비슷한 정서적 반응을 그림책의 모양으로 나타냅니다.

       

      4. 그림책의 색

      그림책의 색은 그림책에 있는 글의 내용과 그림이 잘 조화가 되어야 합니다. 색이 너무 강조되거나 너무 튀어서 그림책을 보는데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그건 그림책의 색에 대한 사용이 바르지 않음을 뜻합니다. 영유아들이 항상 밝게만 색칠된 그림을 선호한다는 것은 고정관념입니다. 만약 그림책의 그림을 흑백이나 한 가지 색으로 그린다면 선과 공간과 모양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색의 사용에 있어서 보충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림책의 그림에 있어서 무엇보다 그림책의 색은 본문과의 조화가 중요합니다.

       

      5. 그림책의 촉감과 결

      그림책의 촉감과 결은 그림책에서 그림은 평면적인 하얀 종이 위에 3차원적인 표면을 표현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림에서 사실적인 특성을 강조하여 나타내고 싶다면 나뭇결, 비단결, 모피 등의 촉감에 큰 관심을 갖고 그림책의 촉감과 결에 대한 표현을 보다 신경을 쓰게 됩니다. 또 다르게는 덜 사실적이면서 시각적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싶다면 독자의 상상력을 끄집어내기 위해서 그림책의 촉감과 결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6. 그림책의 구도와 원근법

      그림책의 구도와 원근법을 살펴보면 과거 미술 시간이나 사진을 찍을 때 많이 들었을 만한 단어입니다. 그림에 있어서 그림의 구도는 정서적인 면에도 영향을 미치고, 이야기를 끌어 나가는 부분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에 그림의 구도를 어떻게 배열하느냐에 따라서 세부적인 묘사가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그림책 작가는 그림을 그리면서 초점을 어디에 두는 것이 좋을지, 어떤 분위기가 드러나면 좋을지, 그림을 보는 각도를 어떻게 할지를 고민하고 생각하여 그리도록 해야 합니다. 

       

      또 구도에서 중요한 특징은 원근법입니다. 그림책을 보는 사람이 어떤 위치에서 어떤 각도로 그림을 보아야 더 몰입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좋은 그림책의 구도와 원근법이라고 하면 그림책의 이야기 성격에 맞는 리듬감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그림과 이야기가 통일되어 만족감을 주는 것입니다.

       

      7. 그림책 그림 속의 글씨 타이포그래피

      그림책 그림 속의 글씨 타이포그래피를 살펴보면 그림책에서 텍스트는 기본적으로 문자를 전달하는 기능에서 더 나아가 상황에 따라서 텍스트가 그림으로 이미지화되기도 하고, 반대로 그림이 글처럼 텍스트화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를 그림책 그림 속의 글씨 타이포그래피라고 하는데 타이포그래피는 시각 예술과 문자 예술을 융합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크기, 형태, 색과 배치를 다양하게 표현하여 의미적인 효과를 더욱 커지게 합니다. 단순히 글과 그림이라는 경계를 없애고 글과 그림이 더욱 조화로우면서 서로 상호보완적으로 소통하게 합니다.

       

      그림책에서 그림책 그림 속의 글씨 타이포그래피는 다양한 의미로 표현하며, 유희 효과로 작품의 주제나 의도를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등장인물의 개정을 표현하며, 특정 단어를 강조하는 표현 등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림책의 유형

      그림책의 유형은 다양한 특성에 따라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재와 주재별 장르와 연령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령별의 구분은 부모와의 책에 대한 경험이 어떠냐에 따라서 영유아마다 개인차가 많이 있겠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영아를 위한 그림책, 글 없는 그림책, 글이 있는 그림책으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1. 영아를 위한 그림책

      영아를 위한 그림책이라는 것은 출생 직후부터 2세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책을 영아를 위한 그림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아를 위한 그림책은 내용이나 형태별로 자모 책, 수 세기 책, 개념 책, 짧은 이야기가 있는 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글 없는 그림책

      글 없는 그림책은 작가가 의도한 이야기의 줄거리는 존재하지만 글이 전혀 없이 그림으로만 이루어진 책을 글 없는 그림책이라고 표현합니다. 글 없는 그림책에서 나오는 그림을 통해서 영유아가 다양한 이야기로 해석하며 영유아 자신만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만들어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3. 글이 있는 그림책

      글이 있는 그림책은 나, 가족, 친구, 다양성, 생명과 죽음, 사회문제 이해 등의 주제를 이야기와 그림의 조화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글이 있는 그림책은 영유아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하게 합니다.

       

       

      이렇게 아동 문학의 장르 중 그림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인 그림책의 선, 그림책의 공간, 그림책의 모양, 그림책의 색, 그림책의 촉감과 결, 그림책의 구도와 원근법, 그림책 그림 속의 글씨 타이포그래피와 그림책의 유형인 영아를 위한 그림책, 글 없는 그림책, 글이 있는 그림책에 대해 살펴보면서  그림책에 대하여 마무리하며 다음으로는 아동 문학의 장르 중에서 전래동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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