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반응형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은 영유아와 문학작품을 경험하고 나서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활용하여 교육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영유아가 작품 속에 담긴 의미에 대해서 스스로 탐색하고, 자신이 경험했던 일이나 알고 있는 지식, 자신이 느꼈던 감정들과 연결 지어서 과정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학 교육의 경험으로 창의력 및 비판적 사고를 발달시키며, 문학작품에 대해서 더욱 깊이 있는 이해와 감성적인 교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 문학에 대한 반응의 개념,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은 아이들이 동화를 듣고, 읽고, 동화에 대한 다양한 활동에서 여러 가지의 반응을 합니다. 이는 특정한 작품이나 유형 또는 내용에 대한 당장의 반응뿐만 아니라 영유아가 과거에 경험했던 부분이 반영되어 총체적인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경험과 모습을 통하여 아이들의 자신의 표현을 더욱 자신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 속에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문학에 대한 반응의 개념
문학에 대한 반응의 개념은 문학에 대한 반응에 관해서 관심이 있는 학자들은 아이들이 동화를 경험하고 반응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그에 대한 내용을 체계화하였습니다. 이런 문학에 대한 반응은 로젠블랫에 의하여 만들어진 독자 반응 이론에서 처음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독자 반응 이론은 독자인 유아와 이야기의 교류를 이야기합니다. 유아는 이야기가 제공하는 청사진에 개인적인 경험을 끌어내어 문학적 의미를 구성한다고 하였습니다. 유아들이 문학을 경험하면서 보이는 이러한 반응은 유아가 이야기를 다시 새롭게 창조하고 작품 속에서 느껴지는 의미를 뽑아내는 내적 활동으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그 범위 또한 아주 광범위합니다. 또 로젠블랫은 책을 읽는 중간이나 모두 읽은 후에 유아마다 나타나는 반응의 유형을 제시하였습니다. 그 유형은 유아가 동화의 이야기를 통하여 정보를 얻을 때 나타나는 정보 추출식 반응과 유아가 이야기를 마음이나 기분을 움직이는 경험과 함께 지식이나 지성에 관하여 깊은 느낌을 받음으로써 동화를 경험할 때 보이는 심미적 반응입니다. 여기서 심미적 반응은 동화의 이야기에 동화되어 다양한 방법으로 상상하거나,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연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하는 등의 모습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통하여 문학을 경험하면서 정보 추출식 반응과 심미적 반응은 서로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로젠블랫처럼 문학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학자들은 유아가 동화를 경험하면서 반응하는 모습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내용을 체계화하였습니다. 애플비는 나이에 따라서 나타나는 문학에 대한 태도와 반응이 다르게 발달한다고 판단하고, 그에 대한 특성을 인지 발달 단계와 관련지어서 기술하였습니다. 히크먼은 동화 속 이야기를 경험하면서 내용과 관련하여 자연스러운 반응을 살펴보았습니다. 잘롱고는 유아들이 문학을 경험하면서 보이는 반응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이는 책의 이야기에 집중하건, 그림을 더 자세히 보고 싶어 책에 더 가까이 다가가거나, 유아가 좋아하는 등장인물이 나오는 책에 대해 다양하게 표현하는 반응을 제시하였습니다. 퍼브스와 몬슨은 동화를 경험하면서 보이는 유아의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이나 유아의 몸으로 표현하는 몸동작 등의 개인적인 반응인 정서적 반응, 동화를 들으면서 이야기의 전후를 생각해 보거나 등장인물의 특성, 이야기의 배경, 동기에 대한 것을 고민해 보는 해석적 반응, 문학에서 나타나는 등장인물, 언어적인 표현 및 특징, 스타일 등에 반응하는 문학적 판단 및 비판적 반응, 무조건적인 기준을 통하여 등장인물이 행동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방향에 대해 반응하는 평가적 반응 및 규정적 판단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렇게 문학을 경험하면서 유아들의 반응을 관찰할 때 나타나는 문학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은 책 속의 이야기와 유아마다의 개인적 상호교류를 통하여 나타나는 복합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책을 경험하면서 신체로 표현하는 모습은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유아들의 이러한 반응은 자신이 흥미 있어하는 책에 더 쉽게 반응을 나타내므로 이러한 반응 활동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반응중심 유아 문학교육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이 보이는 다양한 반응에 대하여 인식하고 이를 격려하며, 유아들이 보이는 반응은 즐거운 것이라고 인식하게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유아들을 위해서 다양한 책을 제공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충분히 탐색하고 읽고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뒤에 충분히 책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쓰고 그리는 등의 극화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둘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이 감상한 문학작품에 대하여 실제 생활과 연관을 시키고, 다른 문학작품들과 비교를 하며 독서의 경험을 통하여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유아들은 문학작품을 통하여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감상하고 그 속에 나타나는 언어의 아름다움과 쓰임의 정도를 알며, 동화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실제 생활과 연결하여 직간접적으로 체험을 하며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고, 읽은 작품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며 언어의 사용을 갈수록 더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은 책을 통하여 유아들의 자신과 세상에 대하여 더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보 그림책을 통하여 얻은 경험, 환상의 세계를 통한 간접경험, 시로 느끼는 아름다운 감정 등을 통하여 유아들은 주변에 대해 다양하고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반응중심 유아 문학교육은 유아의 성장에 있어 배우는 학습자로서, 의사소통하는 언어 사용자로서, 책을 많이 있는 독서가로서 바람직스럽고 올바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으로 합니다.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은
첫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으로 최대한 유아들마다의 반응을 존중합니다. 문학작품은 하나이지만 글을 읽고 나타나는 유아들의 반응은 다양합니다. 이러한 반응을 주입하지 않고, 유아마다 각자의 관점에서 반응을 보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둘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으로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은 문학과 유아가 만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로만의 분석으로는 문학작품을 제대로 알기 어려우며 유아는 자신이 경험했던 지식을 통하여 계속하여 일어나는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문학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으로 유아의 문학작품의 감상은 유아 스스로가 각자의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입니다. 작품의 겉으로만 보이는 모습을 감상하는 부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유아 나름의 의미를 통하여 경험한 작품을 재구성해 보는 활동을 강조합니다.
넷째,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으로 해석 공동체의 역할에 대하여 특별히 강하게 강조합니다. 독자인 유아 나름의 의미 구성을 강조하면서 그 범위를 설정하여 해석 공동체 내에서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 문학에 대한 반응의 개념,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목적,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반응중심 아동문학교육에 있어서 실제적인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아동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성주의 아동 문학 교육, 구성주의 아동 문학 교육의 개념, 구성주의 아동 문학 교육의 중요성, 구성주의 아동 문학 교육 방법, 구성주의 아동 문학 교육 관점에서 이야기 창안 지원 전략 (0) 2024.03.25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실제, 유아에게 소리 내어 읽어 주기, 반응중심 아동 문학 교육의 반응 활동 (0) 2024.03.24 통합적 아동 문학 교육, 누리과정과 통합적 아동 문학 교육,아동 문학의 통합적 접근의 전개 (0) 2024.03.21 동시, 동시의 개념, 동시의 교육적 의의, 동시의 요소, 동시의 유형, 유아를 위한 동시 활동 (0) 2024.03.19 전래 동요, 전래 동요의 개념, 전래 동요의 교육적 의의, 전래 동요의 특징, 전래 동요의 유형 (0) 202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