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희쌤의 아동문학

태희쌤의 아동문학 사이트입니다.

  • 2024. 4. 4.

    by. 태희쌤

    목차

      반응형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을 통하여 유아들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에 대한 모든 부분에서 답을 찾기는 힘들지만, 영아들이 어떤 과정을 통하여 언어를 배우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습니다.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대해 아는 것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 성숙주의 언어발달 이론,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 상호작용 주의 언어발달 이론,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 구성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는 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주변 사람들이 보여 주는 반응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학습 원리와 비슷하게 자극, 모방, 강화가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이는 성인이 언어적 모델을 제공하여 자극하면 유아들이 그것을 모방하면서 배우고, 성인을 통한 긍정적 강화에 의해 발전합니다.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스키너입니다. 스키너는 언어학습의 방법을 요구 반응, 반향적 반응, 접촉 반응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요구 반응이라는 것은 '공'과 비슷한 발음을 들은 후에 공을 요구한다고 생각하고 공을 내밀며 '공'이라고 말하는 반응을 이야기합니다. 반향적 반응이라는 것은 어른의 음성을 우연히 모방하여 말했을 때 칭찬의 보상을 통하여 강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접촉 반응이라는 것은 공을 보고 몸으로 만져보다가 공과 비슷한 소리를 낼 때 '맞아 그건 공이야'라고 강화를 해주는 과정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서 '공'이라는 명칭을 배우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성인을 통한 모방 및 긍정적인 반응은 유아의 언어적 발달을 도우며, 유아의 언어 습득에 있어서 언어의 의미를 더욱 정교화시키며 확장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은 사고의 문제와 보편성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부분에 있어서 크게 제한적인 부분을 보입니다.

       

      성숙주의 언어발달 이론

      인간의 발달 단계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유전적 요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발달은 예정된 순서에 따라서 단계적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한 것이 성숙주의 이론입니다. 

      성숙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따르면 유전적인 요인이 언어적인 발달에 있어서 가장 성숙하고 결정적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읽기 지도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성숙할 때까지 인지적으로 사회적으로 신체적으로 준비를 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렇게 성숙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성숙주의 언어발달 이론은 후에 비판받았습니다.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

      유아의 언어발달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능력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생득주의 이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살고 있는 문화권에서 노출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정신적인 능력이 모든 인간에게는 있다고 표현합니다.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 대표적인 학자인 촘스키는 모든 인간은 언어획득 장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 장치를 통하여 언어의 규칙을 알게 된다는 것을 이론화하였습니다. 유아들이 언어의 문법에 대한 규칙을 터득하면서 언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고 무한정의 문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유아들이 언어의 새로운 패턴을 습득하게 되면 또 다른 새로운 요소에 대한 규칙을 형성하면서 더욱 복잡한 언어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지적인 면과 환경적인 면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은 제한점을 보입니다.

       

      상호작용 주의 언어발달 이론

      상호작용 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따르면 유아들이 내뱉는 첫 단어는 자아중심적인 것으로 자신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자기 행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아가 이른 시기에 사용하는 언어는 유아가 오감을 이용하여 경험했던 행동이나 사물 및 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아제가 있습니다. 피아제는 아동이 주변에서 경험하는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언어발달을 결정짓는 요소로 인지발달을 꼽으며, 유아들에게 있어서 인지발달은 유아가 사는 환경 속의 경험이나 행동과 연결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에 따라 알맞은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여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상호작용 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 유아들의 대화는 자기중심적이면서 비의사소통적 말로부터 의사소통적이며 사회적인 말로 발달해 간다고 봅니다. 자기중심적이면서 비의사소통적 말에서는 반복, 독백, 집단적 독백으로 유아는 말을 하지만 그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려는 의도가 없으며, 다른 사람들이 반응하면서 상호작용할 것이라는 생각 없이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사회적이며 의사소통적 말로는 독백이 아닌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려는 의도로 말합니다. 듣는 사람을 의식하여 언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화를 이해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호기심에 대한 질문을 하며, 감정을 공유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말을 사용합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는 유아들이 사회적 관계를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마음속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하며 그 과정을 통하여 고등정신 기능을 학습하고, 언어는 개인이 생각이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정신적인 도구가 된다고 말합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비고츠키입니다. 비고츠키는 언어교육에 있어서 성인은 유아를 격려하면서 언어발달이 일어나도록 지원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존재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들은 생각하고 말하면서 노래하고 움직이고 그림 그리는 등의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가지면서 언어발달이 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비고츠키가 말하는 언어학습의 기본원리 4가지를 살펴보면 첫째로 유아는 지식을 구성하는 존재입니다. 둘째로 발달은 사회적인 관계와 밀접하게 일어납니다. 셋째로 학습은 발달과 돕습니다. 넷째로 언어는 인간의 정신적인 발달에 있어 중심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원리와 함께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원초적인 형태의 자연적인 원시적 단계, 유아가 사고를 떠나서 언어의 문법적인 구조나 규칙 및 형태 등을 습득하여 활용을 시작하는 소박한 심리 단계, 심리에 있어서 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기중심적 말하기가 특별하게 두드러져 나타나는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 머릿속으로 논리적인 기억을 사용하여 사고를 하는 소리 없는 내적 말하기의 단계인 내적 성장 단계로 구분합니다.

       

      구성주의 언어발달 이론

      구성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는 유아들을 세상에 태어난 이래 지니고 있는 규칙 체계 및 기초적인 개념을 기초로 하여 언어를 생각하여 만들어내는 존재로 보았습니다. 유아는 실수를 통하여 언어를 배우게 되는데, 언어가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배우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꼭 실수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실수는 언어와 놀이를 통하여 경험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과정에서 새 단어를 알아가는 시도를 하고 독백을 하며 알게 된 것을 연습합니다. 

      구성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는 유아들이 단순하게 어른의 언어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경험한 배경을 통하여 배운 구문과 의미에 대한 문법 지식을 기초로 하여 표현한다고 봅니다. 또한 여러 가지 상징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데, 그 상징 또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매개적인 역할의 언어라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상징은 여러 가지 표상 활동으로 표현하며, 표상 활동의 과정에서 언어는 학습과 사고를 위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이론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해 언어 습득 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야기합니다.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은 반응과 강화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성숙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는 유전적 요인과 발달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구성주의 언어발달 이론에서는 개인의 경험과 내부 구조를 통하여 언어의 구성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에는 분명히 한계가 존재하지만 언어 습득 과정의 복잡한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하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론들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각 이론이 제시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부분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으로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 성숙주의 언어발달 이론,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 상호작용 주의 언어발달 이론,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 구성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