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반응형극화 활동은 유아들을 위한 극은 이야기가 중심이 되어서 유아가 직접 등장인물로 변신하여 소품도 직접 만들고, 분장하여 놀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종류에는 극화 활동, 인형극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극화 활동의 개념, 극화 활동 중 역할 놀이, 극화 활도 중 이야기극, 극화 활동 중 창의적 극놀이, 극화 활동 중 사회극화놀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극화 활동의 개념
극화 활동의 개념이라는 것은 경험이나 이야기에 기초하여 등장인물의 역할이나 행동, 이야기 속의 사건이나 사물들을 가상스러운 상황을 극의 형식으로 만들어 표현하는 활동들을 이야기합니다. 아동문학에서 극화 활동은 문학작품과 많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극화 활동 중 역할 놀이
극화 활동 중 역할 놀이라는 것은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이나 이야기 속의 나타나는 역할을 선택하여 놀이가 이루어지는 참여형의 놀이를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유아의 역할 놀이는 자연스럽게 일어나기도 하지만, 교사가 의도적으로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하여 그 이야기 속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역할 놀이가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 네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하고 싶니?" 등의 유아들이 표현을 더욱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발문으로 역할 놀이를 이끌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유아들의 역할 놀이를 위하여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역할 놀이를 위한 공간과 시간 및 소품을 적절하게 제공하도록 해야 합니다.
극화 활동 중 이야기극
극화 활동 중 이야기극이라는 것은 배우가 행동으로 표현하거나, 해설자가 이야기를 읽고 말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이야기극에서는 살아있는 사람이나 동물뿐만 아니라 사물이나 무생물도 등장하여 말하지 않고 표정과 동작만으로도 연기를 합니다.
이러한 이야기극을 진행할 때 교사가 지도하는 과정에서의 주의 사항으로는
첫째로 극화 활동으로 적합한 이야기를 선정해야 합니다. 구성이 단순하며 등장인물의 성격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전래동화나 그림동화 같은 작품을 추천합니다.
둘째로 선정한 이야기를 또박또박 정확하게 읽거나 이야기하여 전달합니다.
셋째로 이야기를 들려준 후에 유아들이 연기하고 싶은 배역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넷째로 각 배역을 맡은 유아들을 소집단으로 지도하여 유아들이 맡은 배역을 잘 소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섯째로 소집단으로의 지도가 끝나면 대집단으로 이야기의 줄거리에 대하여 다시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리고 각 역할이 나와야 하는 시점과 들어가야 하는 시점을 생각하고 정합니다.
여섯째로 유아들에게 각자 맡은 역할에 대한 인물의 대사나 동작을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일곱째로 극화 활동이 이뤄질 영역을 결정합니다. 특별한 무대장치까지는 필요 없지만, 이야기에 알맞게 제작한 가면이나 의상 등은 표현하는 극을 더욱더 사실적이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유아들의 참여를 북돋워 줍니다.
여덟째로 극화 활동을 하면서 해설자는 이야기를 읽고 말하면서 유아들이 각 장면이나 상황에 알맞게 등장하여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홉째로 극화 활동으로 표현을 해본 뒤에 유아들과 수정할 부분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나눈 뒤에 수정 및 보완을 한 후 다시 활동을 진행해 보도록 합니다.
극화 활동 중 창의적 극놀이
극화 활동 중 창의적 극놀이라는 것은 유아들이 이야기를 들은 후에 이야기의 줄거리와 등장인물을 유아의 스타일로 해석하여 그것을 창의적인 동작과 언어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극화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유아들이 창의적 극놀이를 통하여 극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긴장을 풀고, 협동심을 기르며, 이야기를 통하여 스스로를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가치가 있습니다.
창의적 극놀이는 알맞은 지도를 통하여 이야기 속의 사건의 순서를 생각하여 나열할 수 있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알맞게 표현할 수 있으며, 더욱 실감 나는 극화 활동을 위하여 목소리와 동작의 사용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목소리를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등장인물에 알맞은 소리를 만들어 내고, 배역의 개성 있는 성격을 알맞게 표현하기 위하여 표정과 동작에 대한 신체 표현을 탐색하며 더욱 문학작품에 빠져드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창의적 극놀이는 표현하기에 알맞은 이야기의 선정, 이야기를 들려주고 듣는 과정, 흥미 있는 장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며 극놀이 장면을 선정하기 위한 토의 과정, 연계 활동 영역에 대한 구성, 소집단 구성, 장면들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및 극놀이를 하기 위한 장면 선정, 배역 선정, 다양하고 알맞은 극화 표현 활동에 대한 연습, 소집단 발표 및 평가 과정, 대집단 발표 및 평가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 극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겠습니다.
극화 활동 중 사회극화놀이
극화 활동 중 사회극화놀이라는 것은 두 명 이상의 유아가 행동과 언어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여러 종류의 역할이 놀이 주제와 함께 일어나는 극화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사회극화놀이가 유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로 유아 자신이 맡은 역할에 있어서 역할에 알맞은 행동을 위하여 연습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사회극화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은 자신들이 경험했던 경험을 결합해 또 다른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로 사회극화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며,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각 상황에 따른 행동을 통하여 다른 상황에 일반화시키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째로 자기중심적인 존재인 유아가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째로 다른 유아가 표현하는 경험과 지식을 통하여 내가 경험하지 못한 간접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일곱째로 유아들이 사회극화놀이에 참여하면서 집단에서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협동심 및 역할 수용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여덟째로 유아들의 사회극화놀이를 참여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정서적, 지적 부분에서 발달이 촉진됩니다.
이러한 사회극화놀이는 유아에게 다양한 놀이 경험 및 훈련을 통하여 놀이의 질과 빈도를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환경에 있어서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환격 구성 및 교재, 교구 구성을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유아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개입으로 유아의 놀이 상황이 흥미 있게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렇게 아동문학에서의 극화 활동에 대한 극화 활동의 개념, 극화 활동 중 역할 놀이, 극화 활도 중 이야기극, 극화 활동 중 창의적 극놀이, 극화 활동 중 사회극화놀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인형극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아동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치료, 아동 문학에서의 독서치료,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독서치료의 단계 (0) 2024.03.31 인형극, 인형극의 교육적 의의, 인형극의 종류, 인형극 활동, 인형극의 제시 방법에서의 유의할 사항 (0) 2024.03.30 그림 동화, 그림 동화의 교육적 의의, 그림 동화의 내용 선택 및 제작, 그림 동화의 종류 및 활동 (0) 2024.03.28 그림책 읽어 주기, 그림책 읽어 주기의 정의, 그림책 읽어 주기의 교육적 의의, 그림책 읽어 주기의 지침, 그림책 읽어 주기 활동의 전개 (0) 2024.03.27 동화 구연, 동화 구연의 교육적 의의, 동화 구연에 적합한 동화, 동화 구연을 위한 동화의 개작, 동화 구연 방법 (0) 2024.03.26